경영

성공적인 글쓰기를 위한 5단계

여우래비 2020. 4. 16.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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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book of Technical Writing

석사 재학 시절, 선배님 제안으로 연구실 전원이 (충동) 구매했던 책이다. 

구매하고 무려 15년간 두어장 보다가 말았는데, 얼마 전 책장 정리하면서 훑어 보다가, 그 내용의 알참에 새삼 놀라게 되었다. 대학교 정규 수업에서 다뤄진다면 기업에서든, 연구소에서든, 학교에서든 기본이 될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하다.

다시 한 번 공부하는 차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포스팅 해보기로 한다.

 

Five Steps to Successful Writing

1. Preparation

2. Research

3. Organization

4. Writing

5. Revision

 

위와 같이 단계를 구분하여 쓰기를 진행하는 이유는, 쓰기를 쉽게 하기 위함이 아닌 효과적으로 하기 위함이다. 

결국, 쓰기를 위와 같은 단계로 시스템화 하는 것이 가장 쉽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것이다.

또한, 다수와 협업해야 하는 경우 단계를 나누어 시스템화 하는 것이 매우 실용적이다.

위 5가지 단계는 서로 상관되어 있고, 때대로 겹치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 서로의 단계를 수정하기도 한다.

각 단계에 소요되는 시간은 어떤 쓰기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비격식적인 메모를 작성한다면 상기 1/2/3단계는 Bullet 만 간단히 나열하는 정도로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격식있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 상기 1/2/3 단계는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하고 (Well-organized research), 신중하게 노트해야 하며 (Careful note-taking), 자세한 개요 (Detailed outlining) 가 필요하다. 

다음 포스팅은 상기 5단계 중 1번, Preparation 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기로 한다.

이번 포스팅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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