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ation

항공기 등록부호로 대강의 항공기 정보 알아내기

여우래비 2014. 12. 5.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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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부호란?

 

사람으로 치면 주민등록번호에 해당하는 것으로 항공기 고유의 번호이며, 국적기호와 등록기호로 구분된다. 이는 전 세계 공통으로 적용되는 규칙이며, 이중국적은 불가하다.

 

 

심지어 SpaceShipOne 의 경우에도 등록부호가 있다.

 

<Photo by Dave Nakayama>

 

 

우리나라의 경우 국적기호는 "HL" 이고, 등록기호는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다.

"HL"은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의 무선통신위원회에서 국가별로 지정한 무선국 부호이며, 국가별로 틀리다. 예를들어 미국은 "N", 중국은 "B", 일본은 "JA", 북한은 "P"이다.

 

<Photo by Ms. P>

 

<Photo by Valentin Hintikka>

 

<Photo by Micah Sittig>

 

<고려항공의 항공기, "P"로 시작한다. Photh by yeowatzup>

 

 

국가별 등록기호 현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면 된다.

(http://en.wikipedia.org/wiki/Aircraft_registration#International_standards)

 

 

우리나라의 등록기호 규칙

 

우리나라에 등록된 항공기의 등록부호는 2자리 국적기호와 4자리 등록부호로 구분되는데, 이를 통해 대략적인 항공기의 종류를 알아낼 수 있다. 아래 표는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항공기 및 경량항공기 등록기호 구성 및 지정요령" 에 대한 법령의 별표이다.

(출처: http://www.law.go.kr/admRulLsInfoP.do?admRulSeq=2000000024635#AJAX)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상업용 제트항공기는 주로 7XXX ~ 8XXX 사이의 숫자를 부여받는데, 첫째자리 7 or 8은 터보제트발동기 장착 항공기이며, 두번째 숫자는 주로 장착 엔진 숫자를 나타낸다. 나머지 두자리는 임의로 부여된 고유 번호이다. 즉 74XX라면 엔진 4개 달린 터보제트발동기 장착 항공기라는 뜻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뭐 B747과 A380밖에 없다. 그런데 이들도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 74XX 말고도 76XX, 84XX, 86XX까지 확대되었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A380의 경우 모두 HL76XX 이다.)

 

72XX라면 엔진 2개 달린 터보제트발동기라는 뜻인데, 역시 쌍발 제트기가 많이 도입되다 보니 72XX라는 번호는 소진되고 말아버렸다. 그래서 75XX, 77XX, 78XX, 80XX, 82XX 에도 쌍발 제트기가 할당되었다.

 

(기본적으로 위의 규칙을 따르려 한 것 같으나... 항공기 대수 증가로 무의미 해지고 있다...)

 

다른 예를 조금 더 보자.

 

제주에어에서 운용했던 터보프롭항공기는 쌍발 엔진이었으므로.. HL52XX로 시작했으리라....

아래 사진을 보니 맞다... HL5254 였다.

 

 

헬기는 6 혹은 9로 시작한다.

응급헬기 역시 HL94XX 로 시작된다.

 

 

 

미국의 경우 아래의 규칙을 따른다. (출처: http://www.faa.gov/licenses_certificates/aircraft_certification/aircraft_registry/forming_nnumber/)

 

 

How to Properly Form an N-Number:
 N-Numbers consist of a series of alphanumeric characters. U.S. registration numbers may not exceed five characters in addition to the standard U.S. registration prefix letter N. These characters may be:
• One to five numbers (N12345)
• One to four numbers followed by one letter (N1234Z)
• One to three numbers followed by two letters (N123AZ)


To avoid confusion with the numbers one and zero, the letters I and O are not to be used.

Other Requirements

•An N-Number may not begin with zero. You must precede the first zero in an N-Number with any number 1 through 9. For example, N01Z is not valid.
•Registration numbers N1 through N99 are strictly reserved for FAA internal use.
•The FAA no longer issues numbers beginning with NC, NX, NR, or NL. On some older aircraft, these numbers may be displayed in accordance with FAR Part 45.22.

 

 

참고로 국내에 등록된 항공기는 항공기정보포털시스템 (국토교통부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으니 참조 바란다.

링크: http://www.airportal.co.kr/knowledge/atis/aa/AaDeu01.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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