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Review, 정보

추운겨울, 세탁기 동작 불가시 해결방법은?

여우래비 2016. 1. 24. 21:02
반응형

추위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

이렇게 추위가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것은 참 오랜만인듯 하다.

겨울이 겨울다운것은 좋으나 문제가 하나 생겼으니...

갑자기 세탁기가 동작이 되지 않는 것이다. -_-;

추운겨울 종종 생기는 일이라 생각하여 몇일을 버텼는데, 쌓여가는 빨래들로 더이상은 안되겠기에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아보았다.


검색을 해보니 겨울철 세탁기 문제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본인이 해결한 방법으로 트러블슈팅을 해보도록 하겠다. 


1. 수도꼭지 결빙여부 확인



수도꼭지를 잠그고 연결된 온수/냉수 호스를 분리한 다음 물을 틀어 결빙여부를 확인한다. 만약 물이 잘 나온다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수도꼭지 부분을 드라이기로 가열하여 녹여보자.


2. 수도꼭지-세탁기 연결 호스 결빙여부 확인



수도꼭지를 잠그고 세탁기에 연결된 호스를 분리한 다음, 물을 틀어 결빙 여부를 확인해 보자. 

만약 얼어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해당 호스를 드라이기로 가열해 주고 더이상 얼지 않도록 헌 옷등을 감싸준다.


3. 세탁기 내부 결빙여부 확인



세탁기 내부가 얼어서 작동이 안될 수 있으니 세탁기 드럼 안에 뜨거운 물을 2~3리터 정도 넣고 한 10분 기다린 뒤 세탁기를 동작시켜 보자. 

드럼세탁기의 경우 결빙으로 인해 문이 열리지 않는다면 세제투입구를 통해 뜨거운 물을 넣자.



4. 배수구 결빙여부 확인



1~3의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배수구 결빙이 유력하다. 통상적인 추위시 수도관 등은 동파 방지를 위해 물을 틀어놓는다던지 등의 방법을 사용하지만, 

배수구 쪽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는다. 배수구 결빙이 의심되는 경우는 배수구에 뜨거운 물을 천천히 2~3리터 정도 투입한다. 본인의 경우 이 방법으로 멋지게 해결했다.

단, 과도하기 물을 투입하는 경우 제대로 녹지 않아 역류 할 수 있으니 주의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