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모델

[LED DIY] MGEX 아닙니다. HGEX 입니다! HG 유니콘 페인팅 모델

여우래비 2021. 7. 7. 22:5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우래비 입니다.

 

  뭔가 새로운게 필요해!

 

이번에는 마커애니도색 말고 뭔가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MGEX 유니콘은 항상 군침만 흘리고 있는 모델인데, 다소 고가이다 보니 선뜻 손이 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아두이노와 LED Strip 을 활용하면 3색 변환을 쉽게 제어 할 수 있다는 포스팅을 어딘가에서 보고, 이거다! 라는 확신과 함께 유니콘에 매립 작업을 시도해 보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유니콘 모델은 클리어파트가 모두 적색이나 녹색 등의 유색이기 때문에, LED 색변환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색변환이 가능한 MGEX 유니콘이나 RG 유니콘 라이팅 모델 등은 클리어파트가 우윷빛색입니다.)

RG 유니콘 클리어 파트 (출처: 루리웹)

투명부품 레진 복제까지 검색이 미쳤으나, 몰드도 만들어야 하고, 기포 문제가 있고... 아..이건 아니다 라는 확신? 을 얻고 포기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복제된 레진 파트 (출처: 루리웹)

그런데 HG 중에 유니콘 페인팅 모델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도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클리어파트도 모두 무색!

 

대박! 이걸 이제야 알았습니다. ㅠㅠ

 

그리하여, 작업에 돌입해 보았습니다. 두둥!

 

 

  준비물

 

ㅇ LED Strip: 3535 사이즈 3색 LED Strip (50cm 약 만원)

잘라서 사용 가능

LED Strip 은 각개로 절단하여 사용가능하고, 직렬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선에 유리하며, 색상에 따른 LED 간 상성을 고민할 필요도 없고 저항도 이미 부착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아두이노로 간단하게 컨트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535 SMD 로 제작된 LED Strip 을 구매하면, 각개 절단했을 때 HG 에 꾸겨 넣을 정도의 크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라서.. 배치하다 보니 하트네요 ㅎㅎ

 

ㅇ 아두이노 우노 보드 및 블루투스 모듈: 아두이노 스타터 키트 등을 하나 구매하면 편합니다. (3-4만원대)

휴대전화의 블루투스 앱으로 색 변환을 하기 위해 블루투스 모듈을 붙이기로 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와 블루투스 모듈인 HC-06

 

ㅇ 기타 장비/공구: 인두, 땜납, 송진페이스트, 빵판, 점퍼 와이어 등 (1-2만원대)

배보다 배꼽이 큰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들긴 하지만, 초기 투자비로 생각하고 나중에 LED Strip 만 구매하면 되지뭐! 라는 핑계를 삼으면 됩니다. ^^

 

 

  일단 결과물부터!

 

거두절미하고(??) 결과물을 먼저 보여드립니다.

초기 상태, 마커로 선따기와 명암을 넣어 애니메이션 효과를 좀 넣은 상태입니다.

 

적색 점등

 

녹색 점등

 

청색 점등

 

백색 점등

 

클리어 파트가 완전 투명이다 보니, MGEX 나 RG 라이팅모델 처럼 은은한 빛은 아닙니다. 그러나 나름 번쩍번쩍하고 보기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HGEX 같은가요? ㅎㅎ

 

아래 동영상 3:32초 부근부터 보시면, 블루투스로 제어하는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