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모델

[LED DIY] HG 유니콘 페인팅 모델 LED 작업하기 - 계속

여우래비 2021. 7. 7. 23: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우래비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LED 작업한 결과물을 보여드렸습니다.

 

[LED DIY] MGEX 아닙니다. HGEX 입니다! HG 유니콘 페인팅 모델

안녕하세요, 여우래비 입니다. 뭔가 새로운게 필요해! 이번에는 마커애니도색 말고 뭔가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MGEX 유니콘은 항상 군침만 흘리고 있는 모델인데, 다소 고가이다 보니

storiesoflife.tistory.com

이번에는 어떤 식으로 작업했는지 간략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강력한 범용성의 LED Strip 를 선택하다.

 

프라모델에 LED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LED 를 구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LED 에도 굉장이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LED 하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LED 도 있고, 극소형으로 만든 SMD type LED 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작업에 사용한 LED Strip 와 같이 색을 여러가지로 변화시킬 수 있는 LED 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LED, 좌부터 일반 LED, LED Strip, SMD type LED

HG/RG 와 같이 작은 키트에는 보통 SMD type LED 를 많이 사용하여 LED DIY 를 합니다.

에나멜선에 납땜된 SMD type LED

그런데 LED 를 사용함에 있어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LED 별 특성에 따른 저항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LED 를 전원에 연결하자마자 타버린다던지, 여러 종류의 LED 를 동시 연결했을 때 점등 되지 않는 LED 가 발생한다던지 등의 문제점이 생깁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전 블로그 참조

 

프라모델 LED 작업을 위한 준비 - 기초이론 및 준비사항

LED 작업은 열심히 만든 프라모델을 더욱 빛 (진짜 빛)나게 해준다. 간단하게는 눈 부위에 발광이 될 수 있도록 가슴부위에 LED 모듈을 삽입할 수 있도록 설계된 MG 계열 모델을 필두로 발광 기믹의

storiesoflife.tistory.com

 

같은 크기의 SMD Type LED 일지라도 색상 별로 특성이 틀립니다. 예를 들어, 적색의 경우 백색보다 작동 전압이 낮기 때문에, 적색/백색을 동시에 연결한다면 적색만 켜지고 백색은 점등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저항을 달아줘야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만, 이 역시 매우 귀찮게 됩니다. 또한, SMD Type LED 에는 보통 SMD Type 저항을 달아주는데, 납땜이 용이하지 않을 뿐더러 킷에 장착 시 땜 부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잦습니다.

 

따. 라. 서. 

 

저는 LED Strip 을 활용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LED Strip 에는 SMD type 저항이 이미 장착되어 있어 고민할 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기본적인 크기가 상당히 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핀 하나로 간단히 색상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 직렬 연결이 가능하여 배선을 줄일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저는 LED Strip 을 LED DIY 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LED 별로 배선하는 경우, 늘어난 에나멜선 두께

 

 

  배선을 고민하다.

 

이제 고민해야 할 것은 배선입니다.

설명한 대로 기본적으로 큰 LED Strip 을 어떻게 키트에 구겨 넣는지가 관건입니다.

일단 사이코 프레임 위치를 확인합니다.

각 다리에 총 3개, 고간에 3개, 허리 1개, 가슴 2개, 팔 2개, 머리 1개, 백팩 1개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이를 쭉 펼치고 절단한 LED Strip 으로 대체해보겠습니다.

삽입할 위치와 갯수가 확인이 되었다면, 이제 킷에 LED 를 매립할 수 있는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LED 가 잘 들어가지 않는다면, 킷을 조금 손봐서 궁합을 맞춰야 합니다.

말은 쉽게 해놨지만, 사실 이 부분이 제일 까다로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 배선과 실제 킷의 궁합 고민, 그리고 실제 매설작업이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배선과 실제 킷의 궁합간 고민은 다음번에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파트를 일부 다듬어야 할 필요도 있다.

 

자 이제는 아두이노와 연결할 지점을 결정해야 합니다.

 

  아두이노와의 연결 포인트

 

배선이 어디서부터 시작될 지 정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LED Strip 은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즉, 시작 지점(전원과 신호가 들어가는 지점)과 아두이노가 연결되어야 합니다.

시작위치는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첫번째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배선은, 발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배선은 RG 유니콘 라이팅 모델에 적용된 방법으로,킷 외부로 배선이 드러나지 않는 이상적인 형태이긴 하나, 오로지 입상 (Statue) 만 가능합니다.

발부터 시작하는 배선 형태

 

화살표는 신호의 방향

이를 아두이노와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될것입니다.

실제로는 단자끼리 모두 연결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은 생략 버전

2) 두 번째는 머리부터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킷이 더블오 나드레가 아닌 이상 뭔가 이상해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머리카락 속으로 배선을 연결하면 될듯..
화살표는 신호의 방향

 

 

3) 그래서 제가 생각한 방법은, 배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입니다.

1번/2번에 비해 약간 입체적인데, 신호를 배위/배아래로 동시에 보내는 것입니다.

화살표는 신호의 방향

1번/2번의 경우 모든 LED 를 개별 제어 가능하나, 이 방법의 경우 배를 기점으로 같은 신호가 대칭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개별 제어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LED 를 서서히 키고 끈다던지 등의 단순 작업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엉덩이 부위에 Pin 을 세팅하면, 아두이노와의 연결도 쉬우며 보기에도 그닥 나쁘지 않습니다.

본체에 3가닥을 만들어 주고
아두이노와 연결되는 선에 커넥터를 달아주면
이렇게 깔끔하게 연결됩니다.

  자, 이제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시간!

 

어느 정도는 아두이노를 다룰 수 있다는 가정하이므로, 잘 모르시는 분들은 기본적인 점등은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포스팅도 참고 바랍니다.

 

프라모델 LED 작업을 위한 준비 - HC-06 블투투스 모듈을 통한 LED Strip 제어하기

자, 이제 이번 예제만 마치면, 블루투스를 통해 LED Strip 제어를 나름 뽀대나게 할 수 있다. 아래의 작동 영상을 먼저 보자. 기본 동작은 아래와 같다. ㅇ 모든 동작은 블루투스 앱의 "1" 만을 사용

storiesoflife.tistory.com

 

작동 순서는 간단합니다. 블루투스 모듈이 계속 신호를 대기하면서, 신호가 들어오면 순서에 따라 점등되는 방식입니다.

프로그램이 다 되었다면, 연결해 봅니다.

미리 설치하고 세팅해 준 블루투스 앱으로 작동시키면..

두둥!

 

이번 포스팅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