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Review, 정보

경기도 김포시 재난기본소득 신청, 사용처

여우래비 2020. 4. 17. 11:11
반응형

 

COVID-19에 대한 경제적 방역대책으로, 전국 지자체에서는 각기 다른 재난기본소득을 제공한다.

경기도 김포시 주민들은, 경기도 지원금 10만원 및 김포시 지원금 5만원을 합쳐 총 15만원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에 있어 몇 가지 혼돈스러운 부분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ㅇ 신청

   - 온라인의 경우 반드시 신청자 본인의 신용카드가 있어야 한다.

     (기타 직불,현금 카드 등 불가)

     미성년자 자녀들이 주민등록상 같은 세대에 있다면 세대주가 일괄 신청 가능하나,

     같은 세대원이라도 성인이라면 별도 신청 필요.

     예를 들어, 부부 및 2인 미성년 자녀 가구는 부부 중 세대주가 2인 미성년 자녀까지 총 3명을 온라인 일괄 신청 가능

     세대주가 아닌 배우자는 별도 신청 필요

   신청이 제대로 되었다면 해당 신용카드사에서 아래와 같은 문자를 받게 되고, 이로부터 3개월 이내에 소진해야 한다. 

  단, 사용 최종 마감일은 8월 31일이다! 즉, 8월 1일에 신청한다면 유효기간은 3개월이 아닌 8월 31일이다.

  그리고 카드사에서 사용 현황을 문자로 알려준다. 하나카드의 경우 일주일 정도 간격으로 알려주는 것 같고, 삼성카드는 3-5일정도 간격으로 알려주는 것으로 파악 된다.

   재난 소득 인별 15만원 외, 실수로 사용되어 경제방역(?)에 도움을 주는 일도 많이 발생할 것 같고, 이를 의도한 것 같기도 하다.

 

   - 오프라인의 경우,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또는 거점 농협은행 방문하여 직불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ㅇ 사용처

   결론부터 말하면, 김포페이 가맹점 중에서도 일부만 가능하다. 

   김포페이는 태생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함이므로 기본적으로 인터넷사용, 대형마트 및 체인점 등에서는 사용 불가하다.  제일 확실한 것은 사용 전 직접 매장에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다. 본인의 경우, 김포 하나로마트, 김포 로컬푸드 에서 김포페이가 사용 가능하였기에, 금번 재난기본소득을 사용 가능하리라 보고 방문하였는데, 재난기본소득의 경우 사용불가하다는 응답을 받았다. 이에 반해, 안경점, 미용실, 빠리바게트, 편의점, 음식점 등에서는 사용가능하였으니 이용에 참고하면 되겠다.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맹점 검색이 가능하다고 하나, 현재 시스템 불안으로 검색이 잘 안되는 것 같다.

  아래 김포페이 가맹점에서 조회해보고, 사용 전 재난기본소득 사용 가능여부를 전화로 확인해 보자.

 

가맹점 조회 - 김포시청

 

www.gimpo.go.kr

어렵사리 신청한 재난기본소득, 알뜰히 이용하자.

이번 포스팅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