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pping

알리발 HBS-730 가품 환불 과정 (Dispute)

여우래비 2014. 11. 22. 06:00
반응형

HBS-730 가품을 2개 주문하여 장장 32일만에 도착하였다. 그리고 수령 즉시 리뷰를 실시했었다.

결과는.. 기다림에 비해 너무도 처참했다. (아래 링크 참조)

HBS-730 가품 리뷰

 

 처량하게 걸려있는 HBS-730 가품.. 쩝..

 

 

2개 중 1개는 쓸만하였으나, 나머지 하나는 사용하다보니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1. 왼쪽과 오른쪽 볼륨 밸런스가 맞지 않았다. 왼쪽이 조금더 소리가 크고 베이스도 쎘다.

 

2. 그래서 아이폰의 좌우 밸런스 조정 메뉴를 통해 왼쪽 볼륨을 좀더 낮추려 했는데..오른쪽 볼륨이 작아지는 것이다. 즉, 왼쪽/오른쪽이 잘 못 조립된 것이다.

 

3. 전원버튼이 상당히 불안정했다. 전원을 On에 위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4. 진동모터에서 소음이 많이 났다.

 

나머지야 차치하더라도 볼륨 밸런스 차이는 정말... 들어줄 수가 없을 정도였다.

아.. 이렇게 돈값을 하는구나 하는 생각에 너무 억울하여 고민을 하던 중, Dispute가 의외로 쉽고 빠르다는 블로그를 본 것 같아 Dispute를 진행해 보았다.

 

해당 품목은 이미 아래와 같이 Dispute가 진행중이기에, 아직 도착하지 않은 다른 물품화면으로 설명을 대신해 본다.

 

 

Dispute 시작

 

아래와 같이 "Open Dispute" 버튼을 클릭하면 Dispute가 시작된다.

단, "Confirm Goods Received"를 클릭하면 Dispute 자체가 불가하니 조심해야 한다.

 

 

첫번째 선택해야 하는 질문지는 수령여부이다. 아직 받지 않았다면 1번의 "No"를 클릭하고 그 아래의 문제점이 뭐였는지 선택한다. 그리고 2번의 Full Refund 금액을 확인하고 사유를 기입한다.

 

 

조금만 기다리면 판매자가 알리익스프레스 상에서 연락을 해 올 것이다.

 

만약 물건을 받았다면, 1번의 수령여부란에 "Yes"를 클릭하면 아까와는 다른 메뉴가 펼쳐진다. 본인의 경우에는 품질이 나쁜것이 원인이었으므로 "Poor Quality"를 클릭했다.

 

 

그리고 원하는 Refund 금액을 선택한다. 본인의 경우는 2개 중 1개가 불량이었기에 Partial refund 금액란에 주문액의 반값인 $11.60을 기입했다. 그리고 물건은 돌려주지 않는 것으로 선택했다.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리고 가능한 자세히 Dispute 사유를 기입했다. 그런데 512자 제한이 있어, 판매자에게 메시지를 남기는 메뉴를 이용하여 대화를 시도했다.

 

그러고 나자 채 몇시간도 지나지 않아서 아래와 같이 판매자에게서 연락이 왔다. 요지는, 자신도 배송비와 커미션이 발생하기 때문에 내가 신청한 금액은 전액 환불이 불가하다. 단, $8을 제시할 테니 받아달라 는 내용이었다.

 

 

어짜피 내가 원한 금액 전체가 환불 될 수 있으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았기에 $8의 제안을 수락했다.

그러자 밑의 Dispute History 란에 최종 Buyer Action이 $8 Accept로 나와 있다.  

 

 

조만간 환불을 받을 수 있으리라.

 

 

느낀점..

 

이번 Dispute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은, 아마존처럼 모든 process가 고객위주로 진행된다는 것이 참 인상적이었다. 중국발 배송에 기간도 상당히 걸려 도착한 제품을, 게다가 불량도 어떻게 확실히 증명 할 수 도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환불을 진행해주다니.. 시스템적으로 고객을 절대적으로 신뢰한다는 가정하에 진행되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고객이 나쁜 상품평을 남기는것에 대해 판매자에게 상당한 페널티를 주는 것 같다. 때문에 Dispute도 굉장히 빠르고 원활히 진행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러한 점은 결과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한 고객의 신뢰감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고, 더 높은 매출을 올리게 하는 원동력이 되리라는 것은 명약관화 한 것 같다. 중국 제조업 품질이 계속 좋아지는 상황이니, 갑자기 무서워진다.

 

어쨌든 좋은 경험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