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Review, 정보

경기도 김포시 재난기본소득 사용처 Update

여우래비 2020. 4. 21. 17:50
반응형

 

지난 번에 경기도 김포시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 포스팅 하였었다.

 

경기도 김포시 재난기본소득 신청, 사용처

******** 4/17 15:00 Update ******* 일부 카드는 재난기본소득 사용 금액 관련 메시지가 오는 것으로 확인 됬다. (삼성카드 O 3일에 한번 꼴로 오는 걸로 파악됨, 하나카드 X) 약국에서의 사용금액은 재난기본소..

storiesoflife.tistory.com

기본적으로는 연매출 10억 이하의 경기지역화폐 가맹 업소에서는 사용 가능하나, 대형백화점, 대형마켓,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이나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에선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4/16일자 이뉴스투데이 보도에서는 아래와 같은 업종에서 사용가능하다고 하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의료, 건강 관련 업종에서도 두루 쓰인다. 병원, 피부과, 한의원, 한방병원 등 병, 의원은 물론 약국, 한약방, 산후조리원에서 결제 가능하며 홍삼제품 등 건강식품 전문점에서도 쓸 수 있다.

문화·레저·여행 업종에서도 쓸 곳이 많다. 헬스장·당구장·볼링장 등 레저업소와 스포츠용품·악기점 등 레저용품점, 영화관·애완동물·화랑 등 취미 관련 업소에서 사용 가능하다. 호텔·콘도·펜션 등 숙박업과 철도·택시·고속버스 등을 이용할 때도 결제할 수 있다.

학원과 서적·문구·완구점, 가방·시계·귀금속·신발 등 신변잡화, 의류, 미용실, 안경원, 각종 회원제 업소에서도 결제 가능하다.

이밖에 가구와 가전제품, 컴퓨터, 보일러, 페인트, 조명, 타일, 커튼, 침구, 식기와 세탁소 및 각종 수리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주유소·충전소·자동차정비·부품·세차장은 물론 중고차·이륜차 판매업소, 부동산 중개 등 용역서비스에서도 쓸 수 있다.

출처 : 이뉴스투데이(http://www.enewstoday.co.kr)
 

경기도, 도 재난기본소득 '사용 가능 매장' 안내 나서 - 이뉴스투데이

[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김승희 기자] 경기도는 도 재난기본소득 \'사용 가능 매장\' 안내에 나섰다.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는 기존 지역화폐 사용처와 같이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에 있는 연매출 10억...

www.enewstoday.co.kr

 

그런데, 본인이 직접 재난기본소득을 사용해 본 결과 약간의 온도차가 있어 보인다. 따라서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사용 가능/불가능 업종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사용 가능

 동네 음식점 (유흥업소 등록 업체 제외), 아이스크림 전문 가게, 파리바게뜨, 문방구, 미용실

 약국 (일부 약국은 제외하고 사용 가능한 것으로 파악됨. 사용 전 구두 확인 필요)

사용 불가능

 대형 마트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GS 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팜스마트 등 대형 슈퍼마켓)

 동네 서점

 약국 (뉴스에서는 병원/약국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나, 본인의 경우 사용인정 문자가 오지 않았다)

('21-04-22 Update)

상기 자료는 본인의 경험에 의한 것이며, 추후 변동 가능하다.

 

이번 포스팅 끝.

반응형